HEX Vintage FX570CT solid torrefied top and amara back/sides acoustic guitar's body

반탄화에 대하여 – About Torrefaction

반탄화 (Torrefaction) 란 무엇인가?

우리는 오랜 기간 동안 목재 내부의 화학적 변화, 반복되는 진동, UV 노출, 온습도의 변화 등으로 인해 서서히 숙성된 빈티지 기타의 소리를 좋아합니다.

대표적인 클래식 악기인 바이올린(관리가 잘 된)의 경우를 볼 때, 악기 생산 후 350년에서 400년 동안 지속적으로 음질이 개선(또는 적어도 음질을 나쁘게 만들지는 않음)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반탄화(Torrefaction)는 연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목재에 열을 가하여 유분, 수지, 송진, 당분 및 기타 목재의 진동을 감쇠시키는 성분을 제거하게 되고, 또한 특정 온도에서 적절한 시간 동안 목재를 가열하게 되면 셀룰로오스 섬유를 결합시키는 접착제 역할의 목질소(Lignin)가 재배치 됩니다.

반탄화 과정을 거친 목재는 그 성질이 변화되고 질량이 가벼워 지는데, 일반 목재와 비교할 때 더욱 효율적으로 진동 에너지를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수십년 동안 자연적으로 에이징 된 목재와 반탄화한 목재를 현미경으로 비교하면 그 형태가 매우 흡사합니다.

즉, 오랜 기간 동안 숙성 된 어쿠스틱 기타 목재 상태를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공정을 ‘반탄화’라고 합니다.

목재의 종류에 따라 셀룰로오스 구조를 과하게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울림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제거하는 온도와 시간 범위와 다르다고 알려져 있으며, 적절한 온도와 가열 시간을 조절하여 다양한 연령의 목재 노화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가깝게는 10년 된 듯한 소리에서, 멀게는 50년 이상 숙성된 기타의 소리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목재 내부의 화학적 및 구조적인 변화는 나무를 자른 후 처음 몇 년 동안 급격히 발행하지만, 수십 년이 지난 후에는 그 변화가 극히 느린 속도로 진행이 됩니다. 반탄화 공법을 적용한 빈티지 시리즈로 인해 올드 기타, 빈티지한 사운드를 선호하는 연주자들의 기다림을 인위적으로 나마 줄여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탄화 전판을 사용한 헥스 기타의 Vintage 시리즈에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위 이미지 혹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주십시오.

Vintage FX570CT 보러 가기

Vintage D570T 보러 가기

 

감사합니다.